연예&방송/모델스토리

소주 광고, 여자 모델이 많은 이유?

venhuh 2008. 1. 8. 03:08

어느날 신문을 뒤척이는데 소주병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는 김태희 씨의 얼굴에 시선이 갑니다. 그리고 동시에 고기집이나 술집에 갔을 때 김태희 씨처럼 소주병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었던 몇몇의 여자 연예인들의 얼굴도 떠오릅니다. 순간 드는 생각,

'왜 소주 광고에는 주로 여자 모델들이 등장할까?'
 
여러분들은 소주 광고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해서!! 주변 인물들에게 똑같은 질문을 해 보았습니다.
 
"소주 광고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엇입니까??"
 
질문을 당한자들은 20대초~30대 초의 다소 소주를 즐기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들로 구성된 남녀 약 20명 정도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 결과는 크게 두 가지로 모아졌습니다.
 
1. 여자배우들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캬~~하고 웃는 스타급 여배우들"
   "청순하게 보이는 여자 모델들"
  
 
2. 두꺼비
 
'두꺼비'는 다 아시다시피 진로 소주를 말하는 건데요. 여기 로 가시면 '진로 소주와 두꺼비의 관계'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의견들에는 "초록색", "한 잔 하실래요?", "친구", "포장마차" 등이 있었습니다.
 
여자 모델을 앞세운 소주 광고들
 
그렇습니다. 설문 대상자의 폭이 턱없이 좁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주 광고에 등장하는 여자 연예인들의 얼굴을 떠올렸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진 출처 : http://www.jinro.co.kr>

<사진 출처 : http://www.linnsoju.co.kr>

<사진 출처 : http://www.charmsoju.com>

<사진 출처 : http://www.cbsoju.co.kr>

그 이유는 소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현재 진로 소주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서상범 씨의 말씀은 이렇습니다. "70~80년대 소주가 30도 정도의 '독주'로 인식되었던 시절에 소주는 성인 남성들만이 향유하는 그런 술이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주의 이미지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폭음의 문화로 이어져 소주에 대한 안좋은 인상을 낳았죠. 떄문에 그 해결책으로 소주의 알코올 농도를 점점 낮추었고, 소주에 대한 인식도 '독주'가 아닌 '부드럽게 한 잔 하면서 모임을 즐기는' 정도의 순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바뀌게 된 것입니다. 그 순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위해서 깨끗한 인상을 풍기는 여자 연예인들이 광고에 등장하게 된 것이죠."

소주 광고 모델의 최적 조건은 '깨끗하고 순수한' 이미지입니다. 대표적인 모델들이 위 사진의 주인공들인데요. 깨끗하고 순수해 보이시나요? 소주가 순한 술로 여겨지시는지요?

하지만 남자 모델도 있었다

이렇게 하여 지금은 성인 남자 뿐만 아니라 여자들도 부담없이 술자리를 즐길 수 있는 문화가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30도의 알콜 도수를 자랑(?)할 때는 그야말로 소주는 남성들의 전유물로 인식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광고에도 터프하고 힘있는 남성 모델들이 등장하기도 했었지요.

<사진 출처 : http://www.jinro.co.kr>


그래도 지금보다는 터프해 보이는 노주현 씨 모습도 보이고 열심히 땀흘리며 일하는 이름 모를 모델의 모습도 보입니다. 위 여자 모델들의 광고와는 확실히 느낌이 다르네요. 소주를 마시기 위해서는 열심히 일해야만 할 것 같은 중압감이...--:::

 현재 우리나라에서 술 광고는 17도 이상의 알콜 도수인 술은 텔레비전과 라디오 광고가 금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위 광고들은 신문이나 업체들의 벽에 붙어있는 포스터들을 통해서 접할 수 있는 것들이지요. 어쨌든 현재 우리나라 소주 회사들의 소주 광고 마케팅 전략은 '즐기면서 마실 수 있는 부드러운 소주' 입니다.

소주 회사들의 입장에서는 소주가 많이 팔리기를 기대하면서 이러한 광고를 만들겠지만 그래도 스트레스를 핑계 삼아 폭음하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여자 모델들이 아무리 부드럽고 순수하게 보인다고 하더라도 소주는 소주이니까요.^^

양양씀

출처: http://blog.daum.net/yypower/659226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