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관심사/취업&면접

직장인 인기 부서 '1위 기획팀, 2위 마케팅팀'

venhuh 2008. 1. 6. 05:25
직장인 인기 부서 '1위 기획팀, 2위 마케팅팀'
[뉴시스   2007-07-12 10:11:00] 
【서울=뉴시스】

직장인들이 가장 비전 있다고 생각하는 부서가 기획, 마케팅, 연구개발 관련 부서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휴넷(대표 조영탁 www.hunet.co.kr)이 사람인(대표 이정근 www.saramin.co.kr)과 함께 직장인 1012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가장 비전 있는 부서’에 대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1위는 25.5%를 차지한 기획부서, 2위는 16.8%를 차지한 마케팅부서가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연구개발부서(16.6%), 영업부서(14%), 인사총무부서(9.4%), 재무회계(7.3%) 등이 뒤를 이었다.

이유로는 ‘회사 내 가장 핵심부서라고 여겨져서'가 기획부서(71.7%), 마케팅부서(40%), 연구개발 부서(63.1%)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단 마케팅 부서는 ‘이직에 유리해서'(14.1%), '연봉이나 처우가 좋아서'(11.8%), '환경변화에 안정적이라서'(11.8%), ‘임원으로의 승진기회가 많아서’(10.8%) 등 기타 이유들도 상대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였다.

현재 인기 부서에서 근무 중이라고 답한 응답자들의 전공을 조사해보니, 경영이나 마케팅과 관련 있는 상경계열 전공자는 5명중 1명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부서 종사자의 전공은 인문사회계열 37.5%, 이공계열 27.9%, 상경계열 23%로 나타났고, 마케팅부서 종사자의 전공 역시 인문사회계열 35.4%, 이공계 34.2%, 상경계 20.7%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3위를 차지한 연구개발 부서 종사자의 전공은 이공계열이 89.4%를 차지했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68.7%는 평소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공부를 하고 있다고 답했는데, 그 중 44.7%가 관련 서적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 20.9%가 온라인교육이나 각종 특강, 12.2%가 직장 내 선후배나 동료를 통한 간접 경험, 11.5%가 외부 전문가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습득, 5%가 대학이나 대학원 진학이라고 각각 응답했다.

하루 동안 업무와 관련된 공부를 하는 시간은 1일 ‘1시간 미만’이 38.4%로 가장 많았고, ‘1시간’이 35.5%, ‘2시간’이 18%, ‘3시간’이 5.8%로 나타났다.

평생학습 전문기업 휴넷 조영탁 대표는 "경영 성과와 직결되는 핵심 부서일수록 경영 전략이나 마케팅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가 뒷받침 돼야 한다”며 “서적이나 현장 경험에 의존하는 단계를 벗어나 체계적인 학습과 자기계발을 통해 전문 역량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정민기자 annjm@newsis.com
반응형